본문 바로가기

2018/073

인정에 이끌려 양양 9개 군을 잃은 노숙과 제갈량의 협상법 인정에 이끌려 양양 9개 군을 잃은 노숙과 재갈량의 협상법 《삼국지》 세계에서 적벽대전 이후 주유는 노숙을 보내 유비에게 형주를 돌려달라고 한다. 그러자 유비는 유기가 죽으면 돌려주겠다고 말한다. 주유가 노숙에게 젊은 사람이 언제 죽을지 아냐며 꾸짖자, 노숙은 유기가 주색에 빠져 얼굴이 검어 반년을 넘기자 못 할 거라고 말한다. 마침내 유기가 죽자 동오에서는 노숙이 방문한다. 공명은 노숙이 왔다는 말을 듣고 유비와 함께 성문 밖까지 나가서 그를 맞이했다. 유비와 공명은 술상을 내어 노숙을 대접했다. 몇 순배 술이 돌자 노숙이 마침내 입을 열었다. 찾아 온 목적을 말하려는 것이었다. 노숙: 전에 유 황숙께서 말씀하시기를, ‘공자가 계시지 않게 되면 형주를 돌려주겠다’고 하셨는데, 이제 공자께서 돌아가셨으니.. 2018. 7. 26.
‘Aim High 에베레스트 CEO 컨퍼런스’, 전경일 인문경영연구소장 인터뷰 ‘Aim High 에베레스트 CEO 컨퍼런스’, 전경일 인문경영연구소장 인터뷰 오는 10월 1일부터 10월 8일까지 7박8일 일정으로 네팔 카트만두 일대와 에베레스트 산정에서 ‘에임하이 에베레스트 CEO 컨퍼런스’가 개최된다. 본 과정을 기획한 전경일 인문경영연구소장은 다채로운 이력을 가졌다. 우선 저술한 베스트셀러만도 서른 여권에 이른다. 뉴욕시립대에서 방송경영학을 전공한 그는 국내 유수 대기업을 거쳐 야후코리아 총괄임원까지 지냈다. 처음엔 건강 때문에 전국 산을 돌며 인생과 경영의 잠언을 구했다. 72명의 CEO를 만나 산을 오르는 지혜를 나눈 산행 경험이 고스란히 쌓인 게 이다. 지금도 산과 경영을 아우른 바이블로 손꼽힌다. 그 뒤 전 소장은 오랜 준비 과정을 거쳐 본 과정을 기획하고 개발하고자 에.. 2018. 7. 13.
촉나라와 오나라의 국교 재개에서 나타난 협상법 촉나라와 오나라의 국교 재개에서 나타난 협상법 촉한은 유비가 죽고 유선이 황제에 올랐을 때 위나라의 침범을 받는다. 이에 공명은 위를 물리칠 대책을 세운다. 공명은 등지를 동오에 화친 사신으로 보냈고, 등지가 온다는 소식을 듣자 오나라에서는 장소가 손권에게 아뢰었다. 장소: 궁전 앞에 커다란 솥을 걸고 기름을 끓이고, 힘 센 무사 1천명을 선발하여 칼을 들고 늘어서게 한 뒤 등지를 들게 하십시오. 그가 설득하려 들기 전에 주상께서는 역이기의 고사를 들어 어설픈 수작을 부리면 기름에 튀겨 죽이겠다고 위협해 보십시오. 이에 손권은 등지를 들라 하라 했다. 등지가 궁전 앞에 이르니 커다란 기름 솥을 끓이고 있는 게 보였다. 그는 손권 앞에 이르러 읍만 할 뿐 절하지 않았다. 손권이 등지를 꾸짖으니 등지가 상국.. 2018. 7.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