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123

톰 피터스와 ‘초우량 조건’의 리더십 톰 피터스와 ‘초우량 조건’의 리더십 톰 피터스(Thomas J. "Tom" Peters)는 경영을 밀폐된 회의실이나 연구실, 컨설턴트들로부터 전 세계 경영 현장 속으로 끌어낸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라 불리느 피터 드러커의 사상이 많은 저술과 연구 활동으로 확립된 것이라면, 톰 피터스는 그 본인이 컨설턴트이자 저술가, 세미나 강사 등으로서 자신의 사상과 열정, 스타일을 하나의 사상으로 결집시킨 것이다. 톰 피터스는 빠르게 변하는 정보화시대에 맞게 기업은 기존의 낡은 관념을 타파하고 열정과 혁신을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라고 주문한다. 그는 고객의 꿈을 실현시켜 줄 새로운 인재경영을 강조하고 있다. 더불어 우리 시대의 패러다임이 근본적으로 변했음을 경고하면서 이러한 변화와 .. 2018. 12. 19.
이탈리아의 험난한 환경을 뚫고 꽃피운 르네상스 이탈리아의 험난한 환경을 뚫고 꽃피운 르네상스 이탈리아 반도의 지형은 바다 끝까지 뻗은 거대한 아펜니노 산맥으로 인해 동서가 양분되어 있다. 그 지류에서 나온 높은 산들로 인해 평지는 전체 국토의 1/5에 불과하다. 이탈리아는 계곡과 평원으로 분리되어 있어 다른 지역을 왕래하는 일은 드물었고 걸핏하면 폭설이 내리는 겨울에는 거의 고립되다시피 했다. 게다가 지진도 잦은 편이어서 파괴된 도시와 인명 피해에 대한 기록이 많이 남아 있다. 이탈리아는 결코 축복받은 환경이 아니었다. 르네상스의 대명사로 알려진 피렌체도 예외는 아니었다. 도시를 가로지르는 아르노 강으로 인해 직물 산업이 번성했지만, 여름이 되면 바다로 물건을 실어 나르지 못할 정도로 말라붙는가 하면 어느새 억수 같은 비가 끔찍한 홍수를 가져오기도 .. 2018. 12. 12.
마이클 포터와 ‘경쟁우위, 경쟁전략’의 리더십 마이클 포터와 ‘경쟁우위, 경쟁전략’의 리더십 마이클 포터(Michael Eugene Porter)는 학계와 경영 실무자들로부터 두루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보기 드문 경영학․경제학 학자로 정평 나 있다. 1947년에 태어난 그는 1973년에 하버드대학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그리고 불과 26세의 나이에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정교수가 되면서, 천재적인 석학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현재까지 하버드 교수로 재직 중이며, 기업 경영 전략과 국가 경쟁력 연구 분야에서 최고의 권위자로 인정받고 있다. 그의 연구는 전 세계 유수의 정부 기관과 기업, 비영리단체, 그리고 학계에서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널리 인용되고 있다. 기업 경영 전략과 국가 경쟁력 연구의 최고 권위자인 마이클 포터는 경쟁이 없다면 전.. 2018. 12.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