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24

오마에 겐이치와 ‘전략적 사고’의 리더십 오마에 겐이치와 ‘전략적 사고’의 리더십 오마에 겐이치(大前 硏一)는 아시아를 대표하는 경영컨설턴트이자 경영학자이다. 그는 경영 전략에 신선한 접근을 제시하여 리더들로 하여금 혁신적이고 파격적인 용어로 경영을 생각할 수 있게 했다. 이는 에서 피터 드러커(Peter Ferdinand Drucker), 톰 피터스(Tom J. Peters)와 함께 현대의 사상적 리더로 선정될 정도로 세계 경영계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세계적 경영 구루이자 컨설턴트로 꼽히는 오마에 겐이치. 그는 전략적 우위를 달성하는 방법으로 (1)성공 요소에 입각한 전략, (2)상대적 우위를 활용한 전략, (3)공격적 주도권을 추구하는 전략, (3)전략적 자유도에 의한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전략 삼각형의 개념으로 네 가지 성공 전.. 2019. 2. 28.
피렌체의 개방적인 문화가 낳은 르네상스와 미켈란젤로 피렌체의 개방적인 문화가 낳은 르네상스와 미켈란젤로 이탈리아에서 1300~1500년의 시기는 다음 두 측면에서 성공적인 시기로 평가된다. 첫 번째 요인은 경제적 호황이다. 이로 인해 생겨난 세속적인 생활양식과 기존의 크리스트교 신앙 간의 부조화는 이탈리아 사회 전반에 적지 않은 갈등을 일으켰다. 그러나 이 같은 갈등이 부정적인 것만은 아니었다. 이는 두 번째 요인으로 충분히 입증된다. 즉, 옛 믿음과 새로운 생활양식을 상호 화해시키기 위해 이교적인 고대의 문학과 미술을 차용한 것이다. 바야흐로 고전의 부활이 시작되었다. 개방적 태도는 문화 자산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었다. 요새처럼 성을 쌓고 그 안에서 폐쇄된 삶을 산 유럽의 다른 귀족 가문들과 달리, 로렌초 데 메디치를 비롯한 피렌체의 부유한 은행 가문과.. 2019. 2. 19.
켄 블랜차드와 ‘성장과 동기부여’의 리더십 켄 블랜차드와 ‘성장과 동기부여’의 리더십 켄 블랜차드(Kenneth Hartley Blanchard)는 지식과 유머를 겸비한 경영학자로서, ‘켄’이라는 애칭으로 잘 알려진 연설가이자 수많은 베스트셀러의 작가이기도 하다. 그는 매우 복잡해 보이는 경영 및 리더십 이론들도 대중이 이해하기 쉽게 만드는 숙련된 기술을 갖고 있으며, 덕분에 그는 가장 대중적인 리더십 권위자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따뜻하고 사교적인 성격은 전 세계에 그의 지지층을 형성한 원동력이 되고 있다. 세계적인 경영 컨설턴트이자 기업 리더십 전문가 켄 블랜차드. 그는 무엇보다도 훌륭하고 놀라운 성취를 이룰 수 있는 최선책은 남다른 철학을 가지고 늘 섬기려는 경영 자세를 가지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리더는 더 이상 군림하는 자, 통제하는 자,.. 2019. 2. 14.
짐 콜린스와 ‘'Good to Great'의 리더십’ 짐 콜린스와 ‘'Good to Great'의 리더십’ 짐 콜린스(James C. "Jim" Collins, III)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경제학자이자 경영컨설턴트이다. 세계 유수의 조직과 기업에서 그의 사상을 신앙처럼 따르고 있으며, 그가 저술한 책들은 도합 천만 권 이상이 팔려나갈 정도로 엄청난 대중적 성공을 거두기도 했다. 특히 기업의 성장과 유지, 몰락의 사례들을 면밀히 분석한 그의 연구는 세계의 수많은 현장 리더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한 조직으로 하여금 장간 동안 계속 탁월한 성과를 올릴 수 있게 하는 능력의 열쇠"를 리더십이라고 정의하는 짐 콜린스. 그는 시대를 초월해 계속 자기를 발전시켜 가는 탁월한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의 차이는 '시계를 만드는 사람과 '시간을 알려 .. 2019. 2.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