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113

르네상스, 탁월한 브랜드 가치로 태동하다 르네상스, 탁월한 브랜드 가치로 태동하다 14~15세기 이탈리아에서 나타난 르네상스는 흔히 ‘문화와 예술의 황금시대’로 불린다. 미술, 건축, 철학, 사상 등 다양한 분야의 수많은 천재들이 저마다 솜씨를 뽐내며 자기 분야를 넘어서는 혁신을 이뤄냈고, 역사의 흐름을 바꾼 시대로 평가받기 때문이다. 혁신은 도미노처럼 사회 곳곳에서 연쇄 작용을 일으켰는데, 그 중심엔 뛰어난 창조적 혁신가들이 있다. 이 같은 인재들이 한꺼번에 출현한 것은 역사상 유례가 드문 일이었다. 당시 이탈리아 도시국가에는 뛰어난 인재들을 끌어들이는 요인이 몇 가지 있었다. 먼저, 인재에 대한 도시국가의 갈망이었다. 각 도시의 귀족과 토후들은 뛰어난 예술가들을 식구로 데려가려고 온갖 노력을 다했다. 그들은 이 대가들이 지식과 기술을 맘껏 .. 2018. 11. 20.
피터 드러커와 경영 에센스 피터 드러커와 경영 에센스 20세기를 대표하는 경영사상가로 인식되고 있는 피터 드러커(Peter Ferdinand Drucker), 그는 경영학의 창시자로 추앙받고 있다. 특히 그의 저서 《경영의 실제》는 오늘날까지 인정받는 수많은 경영 방식의 토대를 마련한, ‘경영의 바이블’로 불리고 있을 정도다. 그의 저서가 대부분 미래에 대한 예측과 급변하는 환경 속의 경영 전략에 관한 것이기 때문에, 피터 드러커는 미래경영학자로만 인식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그는 신문기고나 강연 등을 통해 언제나 인간의 심리와 리더십에 대해 언급해 왔다. 리더십에 관해 그가 세운 학문적 체계를 살펴보는 것은 여러모로 뜻 깊은 일이 될 것이다.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래를 창조하는 것이다." 현대 경영학을 창안해 .. 2018. 11. 13.
허브 켈러허와 ‘펀, 펀, 펀! 즐거움과 웃음’의 리더십 허브 켈러허와 ‘펀, 펀, 펀! 즐거움과 웃음’의 리더십 허브 켈러허(Herbert D. Kelleher)는 1932년 뉴저지에서 태어났다. 그는 웨슬리언 대학 시절 학업과 스포츠에서 모두 두각을 드러낸 우등생이었다. 이후 뉴욕대로 옮긴 켈러허는 법학을 공부하고 1956년에 졸업한다. 로스쿨까지 졸업한 켈러허는 대법원에서 사무관으로 재직하다가 1960년부터 샌안토니오에서 6년간 변호사로 일하게 된다. 그러던 어느 날, 그는 우연히 만난 고객과 당시까지 전혀 관심도 두지 않았던 분야에 대해 이야기할 기회를 갖게 된다. 롤린 킹은 세인트 안토니스 클럽이라는 한 술집에서 자신의 부도난 사업을 정리하기 위해 켈러허를 만난 자리에서 자신의 사업계획을 설명했다. 그 사업은 텍사스의 주요 도시인 댈러스, 휴스턴, 샌.. 2018. 1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