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관리/세계적인 경영 구루들의 경영비법

켄 블랜차드와 ‘성장과 동기부여’의 리더십

by 전경일 2019. 2. 14.

켄 블랜차드와 성장과 동기부여의 리더십

 

켄 블랜차드(Kenneth Hartley Blanchard)는 지식과 유머를 겸비한 경영학자로서, ‘켄’이라는 애칭으로 잘 알려진 연설가이자 수많은 베스트셀러의 작가이기도 하다. 그는 매우 복잡해 보이는 경영 및 리더십 이론들도 대중이 이해하기 쉽게 만드는 숙련된 기술을 갖고 있으며, 덕분에 그는 가장 대중적인 리더십 권위자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따뜻하고 사교적인 성격은 전 세계에 그의 지지층을 형성한 원동력이 되고 있다.

 

켄 블랜차드

세계적인 경영 컨설턴트이자 기업 리더십 전문가 켄 블랜차드. 그는 무엇보다도 훌륭하고 놀라운 성취를 이룰 수 있는 최선책은 남다른 철학을 가지고 늘 섬기려는 경영 자세를 가지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리더는 더 이상 군림하는 자, 통제하는 자, 독점하는 자가 아니라 이제는 섬길 줄 아는 자, 사회를 위해 봉사하는 자, 열린 마음을 지닌 자, 상황에 따라 자기 자신을 낮추고 기꺼이 버릴 줄 아는 사람이어야 한다고 말한다. 더불어 조직을 움직이는 힘으로 '칭찬'을 꼽고 있다.

 

 

블랜차드는 1939년, 뉴저지의 오렌지 시에서 태어나 뉴욕 주의 뉴 로셸로 이주하여 고등학생 때까지 그곳에서 성장하였다. 코넬대학교에서 행정학과 철학을 전공하고, 졸업 후 콜게이트 대학으로 옮겨 사회학과 상담학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다시 코넬대로 돌아간 블랜차드는 리더십과 교육행정학 분야의 박사학위까지 받으면서 광범위한 학문적 토대를 쌓았다.

 

 

1979년에는 아내인 마지 블랜차드(Marjorie Blanchard)와 함께 켄 블랜차드 컴퍼니(The Ken Blanchard Companies)를 설립하여 경영자 교육과 컨설팅 활동에 본격적으로 주력하기 시작했다. 그는 이내 경영 컨설턴트로서 두각을 드러냈으며, 전 세계 유수의 기업과 기관, 학교에서 동기부여 이론을 강연했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그는 경영 리더십과 연설 분야에서 전미 인재개발대회상, 미국 연설가 협회의 최고영예상, 국제 연사 협회의 황금의사봉상 등을 받기도 했다.

   

 

그는 작가로서도 명성이 높다. 《겅호!》, 《Big Bucks!》, 《하이파이브》,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등의 명저를 남겼으며, 특히 스펜서 존슨(Spencer Johnson)과 공동 집필한 《1분 경영》은 25개 언어로 번역되어 천만 부 이상이 팔린 세계적 베스트셀러이다. 유능한 경영자를 찾아 길을 떠나는 한 젊은이가 ‘1분 경영자’를 만나 그에게서 1분 경영법을 사사받는 과정을 그린 이 책은, 1980년대 미국기업들의 중흥을 이뤄낸 경영서의 고전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 밖에도 수많은 저서를 집필한 블랜차드는 아마존의 25대 베스트셀러 작가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렸다.

 

 

현재 블랜차드는 켄 블랜차드 컴퍼니의 CSO(Chief Spiritual Officer)라는 독특한 직함을 갖고 있다. 또한 모교인 코넬대학교의 명예이사 및 호텔경영대학원 객원교수, 샌디에이고 최고경영자 과정 강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열혈 골프 마니아이기도 한 그는 스코틀랜드의 명문 클럽인 로크 로몬드 골프 클럽의 회원으로도 가입되어 있다.

 

 

조직 관리와 리더십 영역에서 블랜차드보다 더 많은 영향을 미친 사람은 거의 없다. 인기 있는 저자이자 달변가, 컨설턴트이자 리더십 구루인 그는, 동료와 고객들로부터 현대 비즈니스 세계에서 가장 통찰력 있고 영향력 있는 인물이라는 평판을 얻고 있다.

 

 

ⓒ전경일 인문경영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