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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24

목화씨 한 알 2020. 2. 18.
초우량 기업에서 경영의 기본을 배워라 1970년대 후반, 미국 기업은 일본 기업과의 경쟁에서 크게 밀리고 있었다. 이 때문에 일본 기업의 경영 기법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기도 했지만, 이 연구들 중 미국의 경영자들에게 실제 도움이 될 만한 것은 별로 없었다. 미국과 일본은 기본적인 가치관이나 사고방식ㆍ행동 양식 등이 너무나도 다르기 때문에 실제 경영에 도입하는 일이 쉽지 않았던 것이다. 그런 가운데 톰 피터스와 로버트 워터맨은 미국의 75개 대기업을 조사하여, ‘초우량 기업(Excellent Companies)’이 공통적으로 가진 8가지 특징을 제시하였다. 이 같은 원리는 조직에 ‘탁월함(Excellence)’을 부여하려는 모든 리더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민첩한 행동력을 가져라 초우량 기업이 의사결정을 할 때는 다른 기업들처럼 분.. 2020. 2. 17.
쿠바, 한 개의 심장을 그곳에 두고 왔다(헤밍웨이·체 게바라와 함께 한 여행) 카리브해의 심장, 쿠바에서 나를 만나다 브에나 비스타 소셜 클럽의 전설이 남아 있는 쿠바, 이곳에 오면 누구라도 가슴에 비트를 담고 영혼에서 키워낸 음악을, 심장을 통해 토해내고 싶어진다. 누구라 할 것 없이 생 자체가 음악처럼 흐르는 것임을 알게 한다. 쿠바에 가면 심장이 달아오른다. 자연스레 몸이 움직여지고, 열정은 터질 듯 분출한다. 공중전화 박스에서 동전 떨어지는 소리가 들려도 몸을 흔드는 사람들. 골목 어디를 가나 음악 소리를 들을 수 있고, 막일하는 청소부도 저녁이면 국립극장에서 발레를 감상하는 게 일상인 나라. 길거리 어디를 가나 예술가들의 수준 높은 벽 그림을 볼 수 있는 나라. 이곳이 바로 카리브해의 열정의 섬나라, 쿠바다. 헤밍웨이와 체 게바라의 열정을 찾아 누구라도 그 섬에 닻을 내려.. 2020. 2. 13.
인류를 다스리는 법칙은 보편성이 아닌 다양성이다 말콤 글래드웰은 시장의 조류를 획기적으로 변혁시킨 한 남자를 소개한다. 하워드 모스코위츠(Howard Moskowitz)는 하버드 대학 출신의 실험심리학 박사였다. 그는 대학원 졸업 후 자신의 전공을 살려 고객의 심리와 반응을 측정하는 컨설팅 업체를 운영했다. 1970년대 초반, 펩시(PepsiCo, Inc.)는 다이어트 콜라 신제품을 출시하려 하고 있었다. 그들은 모스코위츠에게 ‘아스파탐’이라는 새로운 물질의 최적화된 함량 비율을 찾아달라고 의뢰했고, 모스코위츠는 너무 싱거운 맛이 나는 8%와, 너무 단 맛이 나는 12% 사이에서 적정한 함량을 알아내기 위해 대규모 실험을 기획했다. 방법은 간단했다. 8.1~11.9% 사이의 다양한 함량을 가진 샘플을 준비한 뒤 이를 수천 명의 사람들에게 마시게 하고 .. 2020. 2.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