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스트 강의/마흔으로 산다는 것

나이듦에는 결단이 있어야 한다

by 전경일 2009. 2. 17.

나이듦에는 결단이 있어야 한다

 

현명하게 나이들어가는 가장 좋은 방법이 있을까? 있다면 무엇일까? 그건 바로 자신을 그냥 맥없이 나이들게 방치하지 않는 것이다. 아무런 결심도 없이 세월을 보내는 것이 아니라, 늙음에 대해 분명한 자기 입장, 견해, 결단을 세우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시간은 마침내 무자비하게 칼날을 휘둘러 당신의 머리칼을 백발로 만들고, 허리를 구부러뜨려 놓을 것이다.

누구거나 마흔이 되면 나이듦에 분명한 자기 철학이 있어야 한다. 그냥 나이들어가서는 안된다. 어떻게 살아 온 인생이었나? 그런 질문과 함께하는 자기 반성과 삶에 대한 자부심이 넘쳐 흘러야 한다.

 

시드는 것과 원숙해 지는 것의 차이를 알라

만일 당신이 그냥 늙어간다면, 그건 시드는 것이지, 삶의 끝자락을 세련되게 마무리 짓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아니다. 삶에 대해 예리하고 정교하며 고수답게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삶을 남의 손에 내맡기는 꼴이다. 40대는 바로 결단의 분수령에 있다. 청년과 장년을 가르는 나이이며, 동시에 원하든 원하지 않든 인생의 대변혁기를 겪어야 하는 나이다.

사회에 뛰어든지 이십여년, 돌이켜보면 어떻게 살아온 인생이었나?하는 자기 투영이 따라야 한다. 누구건 특별한 시간을 보낸건 틀림없다. 그건 누구의 인생이든 특별한 이유와 같다. 이제 특별한 삶의 절반이 다시 꿈결처럼 시작되는 것이다. 매우 터푸(tough)하고, 매우 도전적이며, 매우 강인한 인생의 경기, 제2 라운드가 펼쳐지는 것이다.

마흔은 다시 시작하는 나이다. 누구건 지금까지 살아온 경험을 얘기하고 싶겠지만, 인생의 고수들은 위로도 얼마든지 있다. 더 많이 듣고 배워야 할 나이다. 지금 이 나이는 새로운 전환기라는 걸 알고 뼛속으로도 삶의 폭과 깊이가 가득 채워져야 한다. 몸은 둥글어지고, 마음은 이,삽십대보다 조금은 더 넓어졌으며, 지혜는 쌓여가고 있다. 사회적 지위의 상승은 전 세대가 그랬듯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느껴진다.

 

얻기만 인생, 이제는 베풀자

가만히 보면 당신은 40대까지 사회로부터 참 많은 것을 얻기도 했다. 만일 당신이 무관심내지 버림을 받아왔다고 생각한다면, 지금 당장 그런 생각을 지워 버리길 바란다. 사회는 당신을 적극 참여시켜 왔다. 사회로부터 배려받은게 별로 없다고? 당신은 직장 내외에서도 자기 경험을 이제껏 얘기해 오지 않았었는가? 그런게 바로 우리가 세상으로부터 얻은 것이다.

이 시간까지 당신은 첫직장에 출근하던 날의 설레임과, 신랑신부가 되던 날의 애뜻함과, 아빠나 엄마가 되던 날의 경이로움과 승진과 퇴직이라는 온갖 형태의 경험을 겪어오지 않았었는가?  

그처럼 가랑비처럼 언제 옷이 젖었는지 모르는 가운데 세파에 젖어 온 것이다. 그런 인생이 마흔이란 나이엔 고스란히 묻어 있다. 1라운드의 끝으로 전반생을, 2라운드를 처음으로 후반생을 시작하는 것이다. 그러니 아쉬움도 새로운 도전에의 의지도 함께 하는 것이다. 

 

제2라운드의 법칙을 준수하자

그렇다면 인생 제2라운드를 위해 당신이 해야할 일이란 무엇일까? 바로 앞으로 맞이하는 인생을 위해 결단의 행동을 다부지게 하는 것이다. 그것이 지금까지 당신이 가랑비에 서서히 젖어 온 이유이다. 일본 속담처럼 이제 세상에 흠뻑 젖은 당신은 세상을 향해 당당히 걸어 나가야 한다. ‘한번 비에 젖은 자는 비를 두려워 하지 않는다.’ 얼마나 강한 자기 암시인가?

삶의 경험을 통해 얻어진 강함을 부드러운 실천으로 바꾸어 나가는 것이 2라운드에서 해야 할 일이다. 30대였던 불과 얼마전까지만 해도 생각조차 안해봤거나, 결코 내 일 같이 느껴지지 않았던 늙어간다는 것에 대해서도 이같은 자기 결단을 세워야 한다. 특별히 당신이 지금 그래야 하는 것은 삶의 엄연한 사실을 사실 그 자체로 받아 들이고, 헤쳐나가야 한다. 그동안 반평생의 적당한 지혜와 경험은 당신의 후반생을 빛나게 해 줄 것이다.

이젠 인생 초보자도 아니고, 그렇다고 난이도가 쉬운 문제만 푸는 나이도 아니다. 물론 문제조차 주어지지 않는 노년도 아니다. 가장 왕성하게 인생에 대한 질문과 해답을 찾아 뛰어야 하는 나이에 주어진 질문이다.

만일 당신이 이런 문제에서 그냥 멀어지려 한다면 단신은 조만간 지금 보다 훨씬 더 늙은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누구도 당신을 의지하고 따르지 않는 바로 그런 존재로써 말이다.

 

   |핵심 포인트|

○ 늙어가는 시점에 접어드는 40대의 원칙은 삶을 더욱 생기있게 가꾸는 것이다. 인생 제2라운드의 법칙을 알려주자면 이렇다. 강한 경험을 부드러운 실천으로 바꾸라.
ⓒ전경일, <마흔으로 산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