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경영/당신의 이력서, 10초내에 승부하라

전략이력서 작성법 - 이력서는 '관련성'의 서류

by 전경일 2009. 2. 6.

 이력서는 '관련성'의 서류다

이력서에 담겨 있는 내용은 당신이 얼마나 세상과 닿아 있는지 잘 보여준다. 모든 경력과 자기 능력, 이직의 배경, 취직이나 이ㆍ전직의 이유, 삶에 대한 태도 등 이력서는 그 안에 담긴 내용과 그 너머의 것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항이 연관되어 있다. 자신이 살아온 인생과 사회생활이 어느 한 지점에서 맞닿아 있는 매우 ‘관련성’ 있는 서류다.
이력서는 구인하는 상대의 입장에서 봤을 때에도 채용 여부에 대한 결정과 관련되어 매우 중요한 서류임에 틀림없다. 오죽했으면, <인사서식 제1호>라고 명명되었겠는가!
지원자가 회사가 요구하는 경력과 자격을 갖추고 있는지, 인사 담당자는 이력서를 단방에 알아보고자 한다. ‘10초내’란 말은 바로 그렇기 때문에 나온 말이다. 이력서를 보는 목적은 당연히 ‘쓸 만한 사람’을 골라내기 위해서다. 당연히 ‘쓸 만 한 사람’이다. ‘쓰지 못할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라.
이런 사실은 예나 지금이나 변함없다.
상대가 당신의 이력서를 검토하는 입장에 있는 한, 당신은 그 회사에 부합하는 자신의 장점을 찾아내 이를 강조해야 한다. 회사가 요구하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간명하게 기술함으로써 회사가 요구하는 경력에 슬기롭게 대응해 나가는 것이다.
지원하는 회사가 필요로 하는 실무 능력과 경험을 1 페이지 서류에 성공적으로 압축해 넣는 것이다. 물론 지원 회사에 대한 조사 분석이 선행되어야 함은 물론이다. 요즘 흔히 얘기하듯, 들어가고자 하는 회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뜻하는 ‘입사 프로젝트’를 수행해야 한다.  더불어 현재까지의 경험을 소개함으로써 상대에게 자신이 맡게 될 일의 적임자이며, 충분히 그 일을 해 낼 수 있다는 능력을 예측케 해야 한다.
이처럼 한 장의 이력서에 나타난 모든 내용은 세상살이와 관련되어 있다. 이력서가 그 어떤 서류보다도 중요한 이유는 바로 이 때문이다. 한 장의 이력서를 슨다는 것은 자신과 진정한 관련성을 맺는 것으로 바로 자기가 자기 삶의 주인이며, 개척자라는 매우 뚜렷한 삶의 메시지를 드러내 준다. 자기 삶에 대한 확신은 1 페이지 이력서로 자신과 진정한 관련성을 맺는 것으로 나타난다.

<10초 내 이력서 판별법>

○ 모든 ‘입사 프로젝트’는 ‘자기 경영 프로젝트’와 맞닿아 있다. 이 말은 당신이 자신의 이력을 관련성의 서류로 만들어 가려는 노력을 삶의 현장에서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가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 성공적인 이력서는 취직을 위한 서류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그것은 자신의 사회생활이 매우 성공적이었음을 보여주는 거울이기도 하다. 그 거울엔 반드시 개선하고 채워 나가야 할 자신의 앞뒷면이 그대로 보인다.

ⓒ전경일, <10초 내에 승부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