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경영/20대를 위한 세상공부

배ㆍ겸ㆍ용은 평생 갈고 닦을 직장생활 최대의 미덕이다

by 전경일 2010. 8. 27.

바다거북은 두꺼운 등껍질을 지고 다닙니다. 물속에서라면 그나마 안전하고 오히려 유영하기에 편리할 수 있지만, 육지에 올라와서는 거추장스럽기만 하고 동작을 더디게 만듭니다. 그런데도 벗어 던지지 못하는 것을 보면 답답함만 줍니다. 하지만 역지사지 해보면, 거북인들 이왕이면 요즘식대로 착탈식(?) 껍질을 지니고 싶지 않을까요? 그런데도 진화의 과정이 현재 여기에 머무는 것을 보면 아직까지는 충분히 ‘이유 있다.’고 생각합니다. 불편함을 감수하더라고 그 효익이 훨씬 크기 때문에 무겁게 이고 다니는 것이겠죠. 몸을 보호하는 것보다 더 큰 우선순위는 없기에 이런 불편을 감내해 내는 것일 겁니다. 그 만큼 생존의 문제는 큽니다. 클 뿐만 아니라, 절대적입니다.

바다거북처럼 사람도 누구나 평생 자기 짐을 짊어지고 살아가야 합니다. 궁극적인 생존과 번영을 위해 지고 가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이것들은 죽는 순간까지 한시도 내려놓을 수 없습니다. 불경에는 구도의 길을 찾는 불자와 뗏목이야기가 나옵니다. 강을 건너기 위해 필요했던 뗏목을 강을 건너고 나서도 힘겹게 짊어지고 가는 중생의 어리석음을 꾸짖는 이야기입니다. 우리는 얼마나 불필요하고, 무지한 뗏목을 매일 져 나르는지요? 회사와 집을 오가며, 오늘은 정말 의미 있는 뗏목으로 강을 건너고, 그런 다음 강가에 그것을 남겨두는지요? 퇴근할 때면 이런 생각도 해볼만 합니다.

버려야 할 뗏목이 있다면, 결코 버릴 수 없는 영토가 있습니다. 그것은 무엇일까요? 저는 배려, 겸손, 용기와 같은 가치들이라고 생각합니다. 평생 짊어지고 가야할 행복한 짐이 이것입니다. 성숙하고 훌륭한 사회인으로 살기위해서는 수많은 조건들, 스킬, 툴, 역량이 필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인성으로 다져진 바른 태도는 성공적인 직장생활은 물론, 인생을 훌륭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여러분이 만나는 많은 선배, 상사들은 다양한 모습으로 여러분 눈에 비춰질 것입니다. 그것은 그들 나름의 모습일수도 있고, 여러분이 바라보는 시각에 의해 결정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들이 어떻게 살건, 여러분이 사회생활에서 지켜야할 덕목이 있다면, 그것은 이 같은 덕목들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하다고요? 이 단순한 것을 지키지 못해 많은 사람들이 좌절하고 맙니다. 허망하게 무너진 산을 여러분은 앞으로 사회생활을 하면서 더 많이 보게 될 것입니다. 만일 여러분이 진정으로 보고자 하는 의지, 굳굳하게 살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면 그것은 더 잘 보일 것입니다.

여러분은 청년기를 지났기에 지금쯤은 신체적 성장을 멈추었을 것입니다. 이제는 지속적인 지적성장이 중요하며, 지적성장 보다 중요한 것은 사람 됨됨이의 성장입니다. 노력 여하에 따라서 계속 자랄 수 있는 얼마 안되는 영역이 바로 사람됨의 영역입니다. 사람 됨됨이가 어떠냐에 따라 그 사람에게 성공이 찾아올지, 짧은 순간 왔다가 사라지는 찰나적인 것이 될지, 사회에서 은퇴하고 죽는 순간까지 존경 받으며 살게 될지, 그 반대가 될지 결정됩니다. 배ㆍ겸ㆍ용은 인류가 오랜 시간 사람을 관찰하면서 걸러낸 인간학의 정수입니다. 이것을 늘 간직하고 살아가는 사람은 폭과 깊이에서 남다른 경지에 도달하게 될 것입니다.

작은 성공엔 큰소리가 납니다. 요란하기만 합니다. 그러나 사회생활에서 가장 크게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이 이루지 못한 저 넓은 경영의 지평을 바라보며 겸손을 배우고, 그것을 향한 도전에 용기를 내고, 함께 갈 사람들에 대해 배려를 합니다. 가짜와 진짜가 구분되는 순간은 시끄러울 때 알게 됩니다. 마냥 좋을 때가 아닙니다. 위기 때 빛을 발하는 등대가 효능을 다 하는 것입니다. 이런 직장인이 된다면, 인생에서 결코 실패와 좌절을 경험하지는 않게 될 것입니다.

사람은 직책이 높아질수록, 나이가 들어갈수록 더욱 더 빛을 발하는 운이 가장 좋은 거라는 말을 종종 듣곤합니다. 올라갈수록 초췌해지고, 걍퍅해 지고, 쫓기기만 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정반대로 후덕해지고, 인간미가 두드러지며, 인간적으로 훈훈해지는 포옹력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어느 것이 좋은지는 누구나 다 잘 알 것입니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그것을 좆는 인생은 아름답습니다. 너무 높은 곳에 올라갔을 때, 바로잡을 수 없는 지난 시절, 지난 일들이 여러분의 발목을 잡지 않도록 유념하며 살아가십시요. 그런 후회를 하지 않는 슬기를 지금부터 가질 수만 있다면, 여러분은 누구보다도 훌륭한 직장과 사회의 리더가 될 것입니다. 사람됨을 찾아 직장에서든, 사회생활에서든 갈고 닦읍시다. 자신이 쌓은 것들이 훗날 나를 이룹니다. 
ⓒ전경일 인문경영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