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103

위대한 리더들이 가진 공통점을 찾아라 위대한 리더들이 가진 공통점을 찾아라 리더십은 기능과 스타일을 겸비했을 때 발휘된다. 기능적인 리더십은 명확하면서도 조직원 모두가 공유할 수 있는 비전을 세우는 한편, 조직원 모두 열심히 비전을 추구할 수 있도록 추진하는 것이다. 이는 리더십이 갖추어야 할 보편적인 조건으로써, 위대함을 추구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모든 리더는 최소한 이와 같은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 이와 달리 리더십 스타일은 사람마다 다르며,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스타일 역시 수없이 많다. 여기에 해결하기 어려운 모순이 있다. 리더는 각기 자기 고유의 스타일을 가져야 하며, 실제로도 다양한 스타일을 가진 리더들이 모인 조직이 더 능률적이다. 그러나 동시에 조직원들을 주눅 들게 하고 자신의 역량으로 조직원들을 강압적으로 굴복시키는 리더십 .. 2019. 10. 31.
위대한 조직을 만드는 레벨 5의 리더십 짐 콜린스는 에서 '위대한 조직은 적합한 사람을 적합한 자리에 배치하고 그들 모두가 올바른 방향으로 달려가게 한다'고 말한다. 규모가 작든 크든 상관없다. 관리자와 말단 사원에 이르는 모든 자리가 적합한 사람들로 채워져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때문에 위대함을 향한 열망이 큰 조직일수록 역량, 헌신, 경쟁력, 효율성을 갖춘 탁월한 리더를 필요로 한다. 콜린스는 좋은 조직에서 위대한 조직의 반열에 오르는 조직에는 예외 없이 놀라운 리더십을 발휘하는 리더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는 이같은 리더들을 가리켜 ‘레벨 5의 리더’라고 칭한다.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자. 콜린스가 분류한 다섯 단계의 리더십 중 레벨 1은 개인적 역량, 레벨 2는 팀워크, 레벨 3은 관리 능력, 레벨 4는 전통적 의미에.. 2019. 10. 21.
피터 드러커와 ‘경영과 경영자를 위한’ 에센스 리더십 20세기를 대표하는 경영사상가로 인식되고 있는 피터 드러커(Peter Ferdinand Drucker), 그는 경영학의 창시자로 추앙받고 있다. 특히 그의 저서 《경영의 실제》는 오늘날까지 인정받는 수많은 경영 방식의 토대를 마련한, ‘경영의 바이블’로 불리고 있을 정도다. 그의 저서가 대부분 미래에 대한 예측과 급변하는 환경 속의 경영 전략에 관한 것이기 때문에, 피터 드러커는 미래경영학자로만 인식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그는 신문기고나 강연 등을 통해 언제나 인간의 심리와 리더십에 대해 언급해 왔다. 리더십에 관해 그가 세운 학문적 체계를 살펴보는 것은 여러모로 뜻 깊은 일이 될 것이다.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래를 창조하는 것이다." 현대 경영학을 창안해 낸 사람으로 불리는 피터 드.. 2019. 10. 4.